게임 개발 공부/Unity

빌드 리포트 인스펙터(Build Report Inspector)

CalebHong 2024. 9. 7. 00:26

빌드 apk 파일이 스토어에 올릴 수 있는 150MB를 넘어가서 Addressable로 전환하는 과정에 빌드에 포함되는 리소스가 어떤 것이 있는 알고 싶어져서 찾아보았다.

 

유니티 제공하는 SDK 중 Experimental로 제공하는 Build Report Inspector가 있어서 사용하였다.

 

에디터 버전 : 2022.3.37f

SDK 버전 : Build Report Inspector 0.3.0-preview

 

Experimental이기에 UPM(Unity Package Manager)에서 바로 받을 수 없고 아래와 같이 Add package by name을 통해 추가해서 받아야 한다. 

 

Package name에 com.unity.build-report-inspector 를 입력하고 Add 버튼을 누르면 설치까지 된다.

 

설치를 하고 나면 상단 Window 탭에 Open Last Build Report라는 항목이 생긴다. 

 

그러면 빌드 후에 해당 버튼을 눌르면 마지막으로 실행한 Build의 보고서(Report) 파일이 Assets-BuildReports 폴더에 생성된다. 위의 Open Last Build Report 버튼을 누르면 해당 보고서 파일을 선택하게 되고, 인스펙터 창에 보고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BuildStep 탭 화면

 

BuildStep 탭은 빌드 과정 순서와 각 단계별 소요 시간이 표시된다.

 

SourceAssets 탭 화면

 

포함된 리소스가 표시되는 SourceAssets 탭은 관련 유니티 문서 스크린샷에는 표시되지만, 나의 보고서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았다.

(혹시나 abb가 아닌 apk로 빌드해보았지만 표시되지 않았다)

 

OutputFiles 탭 화면

 

OutputFiles 탭에서는 해당 abb 또는 apk에 포함된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다.

 

Stripping 탭 화면

 

Stripping 탭에서는 포함된 모듈을 사용하는 씬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SceneUsingAssets 탭 화면

 

마지막 SceneUsingAssets 탭은 빌드 옵션을 DetailedBuildReport로 설정한 경우 위와 같이 에셋을 어떤 씬이 사용하는 지 표시된다고 한다.

 

 

관련 Document website

About Build Report Inspector | Build Report Inspector | 0.3.0-preview (unity3d.com)

 

About Build Report Inspector | Build Report Inspector | 0.3.0-preview

About Build Report Inspector Build Report Inspector is an Editor script which implements an inspector for the BuildReport class added in Unity 18.1. The BuildReport class lets you access information about your last build, and helps you profile the time spe

docs.unity3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