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공부

게임시스템 기획

CalebHong 2022. 2. 8. 22:37

시스템 기획

게임시스템기획은 데이터와 데이터를 이용한 연산으로 콘텐츠를 설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게임시스템을 기획하기위해서는 사용되는 데이터와 데이터의 논리적 관계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사용되는 테이터 형태

- 테이블 형태(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인덱스 데이터1 데이터2 데이터3 데이터4 데이터5 데이터6 데이터7
1001              
1002              
1003              

테이블형 데이터 예시

 

- 비테이블 형태

비테이블형 데이터 예시

데이터 분석

2가지로 구분

- 객체와 객체 간의 분석 : 몬스터, 플레이어, 지형 등의 객체 간의 데이터 분석

- 객체 내부의 분석 : 몬스터 내부의 데이터 분석

객체 내부의 데이터 예시

 

시스템 규칙 기획

게임플레이 규칙에 대한 정의

 - 규칙의 예

  • 캐릭터 조작 방법
  • 몬스터 생성 방법
  • 캐릭터와 몬스터의 상성관계
  • 특정 몬스터 생성기
  • 스테이지 WAVE 생성방법 등

 

몬스터 생성방법 규칙 예시

< 필요한 데이터 >

  • 게임 전체 몬스터 종류
  • 지형 정보 내의 생성 위치
  • 생성 간격 또는 시간
  • 최대 유지 갯수

< 규칙 작성 >

  • 최대 생성 갯수 미만일 경우 생성간격으로 생성한다.
  • 생성하는 몬스터는 [ 5 ] 종류의 몬스터 중 랜덤으로 생성한다.
  • 지형 정보에는 몬스터 생성 위치가 포함되어 있다.

데이터간의 연산 방법

 - 공식을 이용한 연산

 - 함수의 기능을 활용

데이터간 연산 시 고려사항

 - 기획서상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계산

 - 게임 균형(Valence)를 고려한 연산이 중요

순서도 작성

 - 순서도에 사용하는 기호

 - 장점 : 알고리즘의 흐름 파악이 용이함

 - 단점 : 복잡한 알고리즘의 표현이 어려움

 

- 순서도의 예 - 특정 영역에 도달했을 경우 콘솔에 거리를 출력하고 게임종료

작동 규칙

  • 규칙은 게임플레이에서 중요한 부분
  • 규칙은 기획서 상의 데이터를 사용해야 함
  • 규칙작성의 예: 바실리스크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근처에 다가가면 공격한다.
  • 규칙작성에 필요한 데이터와 연산
    • 시야거리
    • 공격거리
    • 공격방법
    • 공격이펙트 종류
    • 공격시 사운드 종류
    • 캐릭터와의 거리가 멀어졌을 경우에 대한 행동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