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공부/네트워크 게임 개발

이론적 배경

CalebHong 2022. 2. 10. 15:16

※ 4명의 플레이어라는 가정

- 4개의 게임 세상이 존재(컴퓨터 1대 당 1세상 존재)

 

A가 로컬 플레이어라면 나머지 B, C, D,는 리모트 플레이어

B가 로컬 플레이어라면 나머지 A, C, D,는 리모트 플레이어

...

 

- 로컬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동기화 Sync)

- 결국 동기화는 필수 요소

 

※ 서버-클라이언트와 권한 분리

* 서버

 -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 게임 세상을 마련해줌

* 클라이언트

 - 서버에 찾아가서 서비스를 받는 컴퓨터

 - Dedicated Server와 Host Server로 나뉨

 

* Host Server

 - 3명의 클라이언트가 존재한다면, 그 중에 하나는 Host이자 Server가 됨

 - Host가 다른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받아서 동기화를 관리함

    - Host가 대표로 중요 정보들을 처리하여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동기화

 

* Dedicated Server

 - Host Server와 같은 원리이지만, Server가 플레이어로 참여하지 않고 개별로 존재

 - 네트워크 품질이 높은 서버 상태를 유지 가능